*이 글은 SKT용 LG 피처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노트북 환경 : windows 10)
사진은 옛날 LG cyon 브랜드 시절의 피처폰인 알리바이폰(LG SH-400)이다. 창고에는 가족들의 13~14년전 핸드폰이 연도별로 보관되어 있는데 아직도 24핀 or 20핀 충전기로 충전한 후 켜보면 잘 작동한다. 다만 핸드폰을 슬라이드 할 때 아무 이유없이 전원이 재부팅 되는 오류가 있다. 이 기기들에는 사진, 동영상 뿐만 아니라 13년전의 주소록과 당시 나눴던 문자들이 저장되어 있는데 이를 개인 NAS나 하드디스크로 백업하려고 한다.
먼저 피처폰 백업하기 전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usim 트레이 (현재의 작은 usim을 그 당시의 usim소켓에 장착하기 위해서 + 현재 스마트폰에서 usim을 분리하기 위한 침 포함. 오픈마켓에서 저렴하게 구매 가능)
-LG mobile sync 3
-SKT 통합 USB 드라이버 프로그램
- 구형 핸드폰 데이터케이블 ( 이 모델은 20핀이 필요한데, 24핀을 가지고 있을경우 필자처럼 24핀 20핀 커넥터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usim트레이 부터 말해보면
구형 핸드폰은 충전하고 전원을 켜봤자 유심이 장착되어있지 않으면 내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없었다. 그래서 현재 사용중인 유심을 유심트레이에 끼워서 장착하기 위해 준비했다.
LG mobile sync 3는 구형 LG 피처폰 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설치 파일은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설치 한 후에 호환성모드를 windows 7으로 설정 후 관리자 모드로 실행했다. 관련 IT지식은 없지만 검색해 본 결과 windows 7까지는 공식 지원한다고 한다.
SKT 통합 USB 드라이버 프로그램
이게 가장 중요하다. SKT 사용자용 LG 피처폰은 필수적으로 SKT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LG mobile sync 3와는 달리 그냥 설치 할 경우 데이터 케이블로 아무리 pc와 연결을 해도 핸드폰을 인식 할 수 없었다. 여러번 시도해 본 결과 호환성모드를 windows vista(서비스팩2)로 설정 후 설치하니 문제 없이 LG mobile sync 프로그램에서 핸드폰을 인식했다. (만약 다른 드라이버나 이 드라이버를 잘못 설치 했을경우 삭제후에 재부팅후 호환성모드를 다시 설정하여 설치한다.) 후에 인터넷에서 알아본 바에 따르면 usb드라이버 프로그램만 windows7을 지원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첨부한 UniUSBDriver.exe 파일이 usb 드라이버 프로그램이다.
데이터케이블과 모바일싱크 프로그램, 그리고 usb드라이버 호환성 체크만 제대로 했다면 성공적으로 연결된다. 아이디는 핸드폰번호이고 비밀번호는 해당 핸드폰의 비밀번호를 설정안했을 경우 초기 비밀번호는 '0000'이며, 설정 한 경우 해당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한다.
LG SH-400(알리바이폰)은 문자메세지 보관함 백업까지는 지원안하고 수신한,발신함만 지원한다.
'폰에서 읽기'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에서 문자를 읽어들인 후 csv파일 형식(엑셀파일)으로 내보낼 수 있다.
아직까지 피처폰을 열어보는 사람은 없겠지만 고생한 경험을 잊어버리기 싫어서 글로 남겨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