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사양
한참 오래전에 구입해서 잘 쓰다가 올리는 뒤늦은 Asus Vivobook X512DA 노트북 시리즈 개봉 및 후기. 원래 스트리밍 장비들, 악기 주렁주렁 달려있는 메인 컴퓨터 스펙이 괜찮아서 노트북 생각은 없었는뎅.. (태블릿도 있고)
도서관이나 독서실에서 강의를 듣거나 카페에서 간단한 컷편집 할 용도로 구입했다.
일단 ASUS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이 시리즈의 스펙들은 다음과 같다.
이중 내가 구매한것은 옥션 등 오픈마켓에서 30만원 후반대에 판매하는 요녀석이다.
프로세서로 AMD의 피카소 라인업 APU 라이젠3 3200U에 램 4기가, SSD 128G를 달고 나온 이 녀석을 멤버십 쿠폰이나 신용카드 할인 이것저것을 받았더니 33만원(!)이라는 싼 가격에 구매했다. 물론 프리도스라 윈도우 안깔려있는거 ㅋㅋ 제품구입후 USB로 알아서 윈도우 깔면 된다. 귀찮긴 하지만 가격이 너무 매력적이라서 돈 없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할만한 노트북인 듯. (혹시 구입할 생각 있는 분들은 윈도우같은건 주변에 컴잘알 친구들한테 치킨 한마리 사주고 깔아달라고 하면 됨)
윈도우 정품있으면 그거 깔면 되고
없어도 뭐... cmd로 명령어 몇개만 ㅊ...읍읍
나는 메인 컴퓨터로 사용하는 습관이 있어서인지 창을 엄청 많이 켜둔다. 파이어폭스로 탭 40개이상씩에 백신, 카카오톡, 팟플레이어 등등 이것저것 막 돌려도 준수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왠만한 프로그램들 다 무난하게 사용가능하고, 노트북으로 게임할 일은 없지만 어쨌든 롤 같은것도 잘 돌아간다. (오픈마켓 광고글엔 판매자가 이 노트북으로 케이틀린 카이팅 영상 올려져있음.)
구매할 때 저장장치를 SSD 128기가~ or HDD 500기가~ / RAM 추가 유무 이정도? 커스텀 의뢰가능하다. 왠만하면 ssd를 추천! (한성컴퓨터 게이밍노트북 보스몬스터 시리즈 외장그래픽카드 막 달려있는것도 저장장치가 하드이면 엄청 느림 ;;)
일단 기본사양으로 주문해서 사용해봤었는데 Adobe제품군 (포토샵이나 프리미어)는 도중에 메모리 부족 경고창이 뜨면서 레이어 추가가 안됐다. 강제로 디스크캐시 활성화 시켜야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도 한계가 있었다. 노트북 램은 가격도 저렴하니 4기가정도 추가해서 8기가램으로 사용하면 아주 괜찮을거 같은 생각.
MS office나 OBS 도 잘 돌아가고 파워디렉터 15도 잘 돌아간다.
옛날에 이정도 노트북 사려면 훨씬 웃돈을 주고 샀어야 할 사양인데 '2016년 cpu 게이트'와 AMD의 라이젠 혁명(?) 이후로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진 것 같아서 너무 좋다. 동일한 스펙의 인텔 CPU보다 반값 가까이 저렴한 제품들, 특히 외장 그래픽카드나 가격 거품이 빠진 무난한 성능의 APU들이 출시가 크게 작용한것 같다 :)
제품 외형
원가 절감의 노력이 돋보이는 제품 구성ㅋㅋ
타이핑감도 좋고 소리도 크지 않아서 조용한 곳에서도 쓰기 좋다.
로지텍 M221 같은 무선 무소음 마우스같은거랑 조합해서 가지고 다니면 될듯
▲ Evenac.com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습니다.
▲ 게시자와의 사전 협의 없이 블로그내 모든 저작물(게시물 본문 등)을 복사해 사용(무단 불펌)시 저작권 위반으로 간주합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블로그나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등 비영리SNS에는 글의 제목과 링크를 걸어 소개하여 사용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