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onfig
ipconfig란 internet protocol configuration의 약자로써 Microsoft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콘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컴퓨터의 TCP/IP 네트워크 설정값을 표시하는데, DHCP와 DNS 설정을 확인하고 갱신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본인 컴퓨터의 ip주소를 확인하거나 DNS값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windows10 기준 왼쪽 하단 검색창이나 키보드에서 Win + R 를 눌러 실행 창을 불러온 후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ipconfig를 입력하는 것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IP주소
IP란 Internet Protocol 의 약자로, 컴퓨터를 식별하는 고유 번호입니다. IP를 알면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안에서 어떤 컴퓨터에 접근할 수가 있으며, 접근 허용은 그 컴퓨터가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설ip와 공인 ip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설ip는 내부 네트워크(ex: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상에서만 사용되는 주소로 인터넷상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ip주소 입니다. 소규모 공간에서 공유기/ 라우터등의 장비가 하나의 공인 ip를 할당받고 NAT방식을 통해 여러 컴퓨터가 나누어 쓰는 방식으로 사용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공유기에 연결된 PC라면 공유기에서 사설 ip를 부여합니다.
공인ip는 ip주소 할당 공인기관에서 할당한 인터넷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ip주소를 말합니다. 전세계에서 유일한, 공인이 된 ip라는 뜻입니다. 전세계적으로 ICANN(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에서 국가별로 사용할 ip대역을 관리하며 우리나라는 인터넷 진흥원(KISA)에서 우리나라 내에서 사용할 주소를 관리합니다. 사설 ip가 아닌 공인 ip를 확인하려면 ipconfig에서의 기본 게이트웨이 ip로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거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내 ip주소 확인'을 검색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P주소 확인
▶cmd(명령 프롬프트) - ipconfig 입력 - 빨간색 네모박스부분 ipv4 주소가 현재 컴퓨터의 ip주소를 나타냅니다.
dns초기화 - 인터넷 속도 최적화
▶cmd(명령 프롬프트) - ipconfig/flushdns 를 입력하면 쌓여있던 dns를 초기화 해줌으로써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pconfig 명령어들 & 네트워크 명령어들
ipconfig/all
ipconfig 보다 더 많은 네트워크 접속 설정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보여줍니다.
ipconfig/release
모든 어댑터(랜카드)의 IP(IPv4)주소를 릴리즈합니다. 삭제 후에는 renew 옵션으로 다시 받아와야 합니다.
ipconfig/renew
모든 어댑터(랜카드)의 IP(IPv4)주소를 갱신합니다. 새로운 ip주소 및 구성값을 받아옵니다.
ipconfig/flushdns
DNS 캐시를 초기화하고 다시 DNS 정보를 받아 올 수 있게 합니다.
ipconfig/displaydns
DNS의 캐시정보를 보여줍니다.
ipconfig/registerdns
모든 DHCP 임대를 새로 고치고, DNS 이름과 IP주소의 등록을 초기화, 다시 등록합니다.
netstat
현재 TCP/IP 네트워크 연결을 표시합니다.
hostname
현재 호스트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nslookup
DNS 정보와 연관된 도메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 명령어를 통해 특정 도메인에 대한 ip 주소와 호스트 정보를 취득하여 정보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 Evenac.com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습니다.
▲ 게시자와의 사전협의 없이 블로그내 모든 저작물(게시물 본문 등)을 복사해 사용(무단 불펌)시 저작권 위반으로 간주합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블로그나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등 비영리SNS에는 글의 제목과 링크를 걸어 소개하여 사용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IT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D 라이젠 APU 노트북 발열 제어 세팅 (메모) (0) | 2022.01.21 |
---|---|
[Windows 10] 게임, 유튜브 전체화면시 윈도우 작업표시줄 안꺼지는 문제 해결법 (0) | 2019.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