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능률은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 할 수록 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 Youtube 썸네일을 만들거나 간단한 이미지 합성을 할 때 메타데이터를 액션과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화하니, 소소한 부분을 건너뛸 수 있었습니다. Adobe inc.의 제품중 비트맵 방식의 그래픽 툴인 포토샵에는 액션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한번의 클릭(또는 단축키)으로 여러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매크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복제하는 것부터 여러 효과를 주는 것을 포토샵에서 녹화한 후 그걸 .ATN확장자 파일로 만들어 두면, 나중에 여러 이미지에 반복작업을 해야 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액션 기능을 녹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거기에 더해 이미지에 저작자 등을 고지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입력을 액션 기능으로 구현한 후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으로 입력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필자의 포토샵 버전은 Adobe Photoshop CC2018이며, 오래전부터 포토샵에서 지원한 기능인 만큼 이하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상단바에서 Window → Actions 으로 진입합니다. 단축키는 Alt+F9.
▷위의 사진 하단의 6개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네모 아이콘 : 녹화를 끝낼 때 정지버튼
원 아이콘 : 녹화시작버튼
세모 아이콘: 작업하려는 이미지에 액션을 적용 재생.
폴더 아이콘: 액션을 담아둘 수 있는 폴더.
레이어아이콘: 새 액션 생성.
휴지통 아이콘 : 액션 제거.
2. 하단의 사진을 참고하여 레이어 아이콘(새 액션 만들기)을 선택합니다
3.'기록'을 클릭합니다. 이후의 모든 행동은 액션에 저장됩니다. 저는 이름란에 metadata로 적었습니다.
4. 상단에 File →File info를 클릭합니다.
5. 이 창에서 원하는 메타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을 한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 다음 기록되고 있던 액션을 정지합니다. 네모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로써 메타데이터를 입력하는 액션이 생성되었습니다.
6. 이후 기록한 액션을 토대로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File → Script → Script Events Manager를 클릭합니다.
7. 아래 사진에서 원하는 Photoshop Event(문서를 열때, 저장할 때 닫을때 등등..)을 선택한 후
하단에 액션에서 방금 기록한 액션을 찾아서 클릭하고 추가합니다.
이 작업을 마치면 앞으로 해당이벤트 발생시(새 이미지를 열거나, 저장하거나 하는 등) 자동으로 기록해 둔 액션(메타데이터 입력)을 수행하기 때문에 메타정보에 저작자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추가로,
생성한 액션을 선택한 후 1번 사진 우측 상단 목록을 클릭하여 save action을 누르면 생성한 액션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위치는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 preset - actions 입니다.
이는 해당 사용자 환경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D
다운받은 .atn확장자파일(액션)은 더블클릭 하여 열수도 있으며, 해당 경로에 직접 붙여넣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Evenac.com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습니다.
▲ 게시자와의 사전협의 없이 블로그내 모든 저작물(게시물 본문 등)을 복사해 사용(무단 불펌)시 저작권 위반으로 간주합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블로그나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등 비영리SNS에는 글의 제목과 링크를 걸어 소개하여 사용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카메라(사진, 영상) > 포토샵, 라이트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도비 라이트룸 프리셋 사용하는 방법 (0) | 2019.04.03 |
---|